속이 빈 채소라는 뜻을 가진 공심채는 모닝글로리 또는 워터스피나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식감은 우리나라 미나리와 비슷하며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즐겨 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공심채 모닝글로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심채 효능
혈관 건강
공심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테르펜과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공심채에는 철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빈혈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공심채는 혈당지수(GI)가 낮고,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공심채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 해소
공심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
공심채에는 얄라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공심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공심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멜라닌 색소 증가를 억제하여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심채 부작용
공심채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손, 발이 차거나 소화기간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과다섭취 시 복통, 설사 등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공심채 모닝글로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모닝글로리는 식감이 아삭하고, 향이 강하지 않으며 다양한 건강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