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월이 제철인 바다물고기 민어는 살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으며, 암컷보다 수컷이 맛이 좋습니다. 지역에 따라 어스래기, 홍치, 보굴치, 가리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사랑받는 민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어 효능
혈관 건강
민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 건강
민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핵산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뇌의 피로를 해소하여 치매와 같은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력 회복
민어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무더운 여름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민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염 예방
민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분해하는 백혈구 엘라스타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연골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며 관절염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민어는 100g에 104kcal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민어에는 젤라틴과 콘드로이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민어 고르는 법
민어는 눈동자가 선명하면서 손으로 눌렀을 때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하고 좋은 것입니다.
민어 보관법
민어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단, 장기간 보관 할 경우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어 먹는 법
민어는 보통 회로 먹거나 매운탕, 지리, 찜, 튀김등 다양한 형태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민어 부작용
민어는 부작용이 없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물고기 회충 중 하나인 아니사키스가 있을 수 있으므로 회로 섭취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민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름이 제철인 민어는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버리는 부위 없이 내장, 부레, 껍데기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기력이 쇠약해지는 무더운 여름철 담백한 민어 요리로 기력회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