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이 제철인 방아잎은 방아의 잎을 말하며, 배초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어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토종허브, 방아잎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아잎 효능
암 예방
방아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방아잎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다양한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방아잎에는 철분과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빈혈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방아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방아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방아잎은 100g에 77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고, 과식을 방지하여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방아잎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의 분해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방아잎 보관법
방아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세척한 방아잎을 건조한 후 가루로 만들어서 보관할 경우 영양소 손실 없이 오랜 기간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방아잎 요리
방아잎은 보통 전골이나 탕 요리에 부재료로 사용하거나, 전(부침개)으로 부쳐먹기도 합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배초향은 비린내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여 비린내나 누린내가 많이 나는 음식을 요리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방아잎 부작용
방아잎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방아잎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깻잎과 생김새가 비슷한 방아잎은 잎의 꼭지 부분이 보랏빛을 띠면서 깻잎보다 갸름하여 육안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균에 의한 식중독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식중독이 유행하는 여름철 방아잎을 챙겨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