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이 제철인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없애주는 천연소화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시트르산과 사과산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매실 효능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다른 과일보다 성분이 풍부하여 산성화 된 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을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치료한다.
1. 피로 해소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구연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구연산이 피로를 느끼게 하는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2. 간 건강 개선
매실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피루브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며 숙취해소에도 좋다.
3. 소화불량 해소
매실의 신맛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며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해 주어 과식이나 배탈에도 도움이 된다.
4. 빈혈 예방
매실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매실의 유기산 성분들이 칼슘 흡수를 도와 흡수율이 높아지고 골다공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5. 장 건강 개선
매실에 있는 유기산 성분들은 소화율을 높이고 장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가 지속될 때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또 위와 장을 진정시켜 소화에 도움을 주며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 것을 조절해 준다.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에 수확한 것이 가장 영양이 많고 맛과 향이 좋다. 또한 타원형 모양에 푸른색이 선명하고 단단하며 겉면이 깨끗하고 상처가 없는 것이 싱싱하고 좋은 것이다. 매실장아찌는 크기가 큰 매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매실청을 담글 때에는 중, 소형의 매실을 사용해도 충분하다.
매실 부작용
청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청산 계통의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날것으로 먹을 경우 구토, 복통, 설사를 유발하고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아미그달린은 가열하면 독성 성분이 모두 분해되기 때문에 청이나 장아찌, 절임 등 가공 후에 섭취해야 한다. 다만 청으로 섭취하는 경우 당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매실은 수독, 혈독, 식중독 3독을 없앤다고 알려져 있으며 매실에는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피크린산이 미량 들어있어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식중독이 잦은 여름철에 섭취하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