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쇄하는 제품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미생물을 이용하여 음식물을 발효시키는 음식물 처리기를 많이 추천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실제로 사용한 후 알려드리는 제품 구입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과 음식물 처리기 추천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음식물 처리기는 습식분쇄 방식부터 건조분쇄, 미생물 이렇게 총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제품별 장점과 단점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본 후 추천해 드리는 음식물 처리기 추천 제품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분쇄형
습식분쇄 처리방식은 음식물을 물을 함께 배수구에 넣어 칼날로 분쇄하는 방식입니다. 음식이 분쇄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고 분쇄된 음식물은 2차 처리기를 거쳐 하수관로로 배출되기 때문에 2차 처리기를 비워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건조형
건조분쇄는 악취의 원인이 되는 음식물 쓰레기의 수분을 고온으로 건조한 후 분쇄하는 방식인데요.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를 최대 90%까지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조가 완료된 후 최대 7일까지 음식물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약간의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어 바로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생물 방식
미생물 처리방식은 흙처럼 생긴 미생물이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하는 방식입니다. 분해가 완료된 미생물은 퇴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보통 1달에 한 번 정도만 비워주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건조형과는 다르게 음식물 처리기 안에 음식이 들어있어도 언제든지 추가로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일 비워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 처리가 완료되면 퇴비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부분이 마음에 들어 미생물 처리방식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생물을 관리해줘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미생물은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관리를 잘 못하는 경우 추가로 미생물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가 귀찮으신 분들은 건조분쇄 방식의 음식물 처리기를 추천드립니다. 만일 높은 가격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고 계시다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보조지원금을 신청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음식물 처리기 보조지원금 알아보기 ▼
지금까지 음식물 처리기 추천 제품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