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경영안정을 위해 저금리 대출부터 고용보험료 지원, 소상공인 이자환급 등 다양한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상공인 지원금 종류와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1.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일반경영안정자금부터 성장기반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 등 최저 2%대의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시근로자수가 5인 미만인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저금리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소상공인 지원금은 각 자금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대출신청 접수 순서대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한도가 소진되기 전 빠르게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고용보험료 지원
자영업자들의 고용보험 가입을 촉진하기 위해 고용보험에 가입한 소상공인에게 보험료의 최대 80%를 5년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이란 상시근로자수가 5명 미만이면서 평균 매출액이(도소매업 기준) 50억 원 이하인 자영업자를 말합니다. 매출액은 업종에 따라 달라지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소상공인 이자환급
2023년 12월 31일 기준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사 등 제2금융권에서 사업자 대출을 이용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소기업 중에서 대출금리가 5% 이상 7% 미만인 경우 최대 150만 원까지 이자를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소상공인 이자환급 자세히 알아보기 ▼
4. 냉난방기 지원
소상공인 지원금 중 하나인 냉난방기 지원은 현재 사업장에서 사용 중인 냉난방기가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조된 모델인 경우 냉방기 및 난방기 교체 시 냉난방기 제품 가격의 40%를 최대 16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냉난방기 지원금 신청기한은 2024년 12월까지이지만 예산 소진 시에는 지원이 즉시 종료되기 때문에 늦지 않게 신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화물차 유가보조금 지원
정부에서는 화물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물류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화물차 유가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버스, 택시 등 경유 및 LPG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며 유가보조금은 지역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집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