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세를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신 경우라면 최대 200만 원까지 취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조건과 필요서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조건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조건은 기존에 수도권 4억, 비수도권 3억 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부부합산 소득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1.5억 이하 주택은 100%, 1.5억 원 초과 주택은 50% 감면을 해주었지만 2023년 3월 이후부터는 취득세 면제 조건 완화로 인해 부부합산 소득 기준과 관계없이 부부 모두 무주택자이면서 주택가액 12억 원 이하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 취득 후 90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고 상시 거주를 해야 하며 3년 동안 실거주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 취득세 면제 자세히 알아보기 ▼
만일 주택취득 후 90일 이내에 상시거주를 하지 않거나 실거주 기간을 지키지 않고 주택을 매각하는 경우 추징금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취득세 환급 신청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2022년 6월 21일 이후에 12억 이하의 주택을 구입한 경우 에도 납부한 취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할 구청 부동산 취득세과에 방문하셔서 취득세 감면 환급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면제 신청 방법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해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은 면제 신청 후 1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취득세 감면 신청서
- 주민등록증
- 주민등록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 주택 매매계약서
- 대상 주택의 등기부등본
- 계약자의 통장사본
지금까지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